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윤 대통령도 움직인 김태흠, 김동연 지사 부를수 있을까!

기사승인 2022.07.23  09:59:02

공유
default_news_ad2

 

3선 국회의원 출신인 김태흠 충남지사가 '힘쎈 충남'을 표방하며 도정 운영에 가속 페달을 밟고 있다.

그는 당의 권유로 국민의힘 원내대표 출마를 포기하고 6·1 지방선거에 출마해 당선됐다.

정치권에서 잔뼈가 굵은 만큼 충남 도정에도 정치력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보령머드 축제에 윤 대통령 초청 실세 증명]

김 지사는 지난 16일 '2022 보령해양머드박람회' 개막식에 윤석열 대통령을 초청해 '힘 있는 도지사'를 증명해 보였다.

김 지사가 직접 머드축제 참석을 요청했고, 윤 대통령이 흔쾌히 수락했다는 후문이다.

보령머드축제가 전국적으로 유명하긴 하지만 대통령이 지역 축제에 참석하는 일은 상당히 이례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충남 지역 경제 활성화를 약속하고 어린이들과 퍼포먼스를 함께 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이 취임 후 두 달여 만에 충남을 찾은 것은 나름 의미가 있다.

윤 대통령이 김 지사에게 힘을 실어줬다고 볼 수 있고, 김 지사가 정치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민선 7기 시절 문재인 전 대통령이 전국 경제투어에 나서면서 2019년 10월 10일 11번째로 충남을 찾은 것과는 대조적이다.
               힘쎈 충남 대한민국의 힘      충청남도청
김 지사의 정책은 듣는 사람 입장에서는 속 시원한 측면이 있다.

그는 아산만을 중심으로 초대형 메가시티를 건설하고, 수도권 공공기관 중 종류에 상관없이 대형 기관을 끌어오고, 직원들의 업무 능력 배가를 위한 단기 해외연수를 보내겠다고 선언했다.

삽교역 설치와 관련해서는 지방비가 아닌 국비를 끌어와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충남도 산하 공공기관도 업무의 유사·중복성을 고려해 화끈하게 통폐합할 것을 선언했다.

다만 김 지사가 공을 들이고 있는 사업 중 뭐 하나 호락호락한 게 없다.

대부분 정치력이 필요한 사업이다.

[베이 밸리 김동연 경기지사 의중이 관건]

베이 밸리 메가시티 건설은 민선 8기 김태흠 충남지사의 대표 공약이자 취임 후 1호 결재 사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아산만을 중심으로 충남 북부와 경기 남부를 아우르는 인구 330만 명 규모의 베이 밸리 생활·경제권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아산만 일대를 기존의 산업과 인프라를 활용해 반도체 디스플레이, 수소 경제 등 대한민국 4차 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메가시티로 육성하겠다는 각오다.

충남도는 T/F팀을 만들어 첫 회의를 개최했고 아산만 써클형 순환철도 신설, 당진평택국제항 물류환경 개선과 대중국 수출 전진기지 육성, 안산 대부도-보령 해저터널 간 한국판 골드코스트 조성 등 8개 세부 사업까지 발표했다.

하지만 베이 밸리 메가시티는 충남 혼자서는 어렵고 경기도와 공동으로 추진해야 가능한 일이다.

베이 밸리 구상은 6·1 지방선거 과정에서 국민의힘 김태흠 충남지사 후보와 김은혜 경기지사 후보가 협약을 체결하면서 시작된 프로젝트다.

그런데 민주당 현 김동연 경기지사가 낙선한 상대 후보의 정책을 그대로 이어받을지는 미지수다.

이창규 충남도 기획조정실장은 지난 18일 충남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 출석해 "김동연 지사도 경기도 발전을 위해 (베이 밸리 메가시티 건설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충남도는 경기도의 베이 밸리 참여에 대해 희망적으로 보고 있지만 정작 경기도는 아직까지 가타부타 말이 없다.

민주당 소속 김동연 경기지사가 국민의힘 소속 광역단체 후보들이 약속한 베이 밸리 메가시티 건설에 함께 할 수 있을 지 의문이다.

김 지사는 보령 머드축제에 윤 대통령을 초청했는데 이번에도 정치력을 발휘해야 할 시점이다.

김동연 지사와 함께 베이 밸리 메가시티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보령해양머드 로고

[공공기관 이전도 충남만의 희망사항 될 수도]

수도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해서도 김 지사는 시험대에 오를 수밖에 없다.

김 지사는 6·1 지방선거 후보 당시부터 기존의 충남도 공공기관 이전 정책과는 다소 결이 다른 목소리를 냈다.

충남도는 그동안 기후환경, R&D, 문화체육 등 3대 기능군 위주로 수도권 공공기관을 유치한다는 입장이었다.

그런데 김 지사는 현재 이전 가능한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대규모 기관부터 옮겨 충남도청이 위치한 내포신도시를 행정중심복합도시로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지난 8일 대통령실에서 열린 제1차 민선 8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공공기관 이전을 건의했다.

이 자리에서 "충남혁신도시가 2020년 10월 지정됐지만 정부의 후속 정책 부재로 공공기관 이전을 포함한 혁신도시 사업이 전무하다"면서 "충남혁신도시에 예산액과 종사자 수가 큰 대형 기관이 조속히 이전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건의했다.

충남혁신도시 완성을 위해 업종 제한 없이 프로 스포츠의 드래프트제처럼 충남에 '우선 선점권'을 달라고 요구했다고 한다.

다만 현 정부가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대해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은 게 문제이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달 29일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수도권 시설의 지방 강제 이전은 실패한 정책"이라고 밝힌 후 공공기관 2차 지방이전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물론 김 지사는 바로 다음 날인 30일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공공기관 이전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자리에 있는 분이 아니다"면서 "충남이 혁신도시 후발주자인만큼 지역 경제와 인구에 더 많은 도움이 되는 기관을 우선적으로 유치할 수 있도록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의 소극적인 방침에도 불구하고 김 지사가 대규모 기관부터 먼저 내포신도시로 옮기겠다고 말했는데 쉽지 않아 보인다.

'힘쎈' 충남을 외치는 김 지사의 정치력이 요구되는 부분이다.

 

 

 

이동희 기자 newshl128@naver.com

<저작권자 © 뉴스헤드라인TV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