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박옥분 경기도의원, “재난약자 인권보장 정책 적극 추진해야”

기사승인 2022.12.08  17:30:01

공유
default_news_ad2

- 취약계층 권익 보호 및 도민 인권 보장 위한 토론회와 포럼 등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며 경기도 인권 전도사로서 열정적 활동 펼쳐

   
▲ 박옥분 경기도의원, “재난약자 인권보장 정책 적극 추진해야”
[뉴스헤드라인TV신문] “재난 약자들의 안전과 건강, 생명과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 마련과 정책 추진은 시혜가 아니라 인간으로서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이다”박옥분 경기도의원은 7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세계인권선언 제74주년 기념 2022년 수원특례시 인권포럼’ 토론자로 참석해, 재난 약자 인권보장을 위한 지자제 차원의 제도 마련이 시급함을 주장했다.

박옥분 의원은 “100만 인구가 넘은 수원특례시는 물론, 1,390만명이 살고있는 전국 최대 지자체 경기도는 많은 인구와 넓은 지역만큼 각종 재난 발생의 빈도와 위험성도 타 지자체에 비해 높다” 며 “재난 약자의 생존과 인권보장을 위한 경기도 차원의 적극적인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

또한 관련 정책의 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해 조례 제정의 필요성도 높다”고 주장했다.

이어 “저는 ‘재난약자 인권보장조례 제정을 위한 시민사회네트워크’ 관계자들과 재난약자 인권 보장 조례 제정을 위한 간담회를 열고 조례 제정을 추진 중이다.

도민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경기도의 특성에 맞는‘경기도 재난 인권보장 기본조례’를 제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며 “이를 통해 재난약자 보호는 물론 도민 모두가 안전하고 행복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옥분 의원은 “10.29 참사를 겪으면서 대비하지 못한 재난 앞에 온 국민이 통탄하고 후회하며 괴로워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를 겪고 숱하게 다짐했지만, 아직도 우리 사회는 재난을 대비하고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은 허술한 실정이다” 며 “재난은 우리 사회 곳곳에 도사리고 있으며 언제 어느 곳에서 닥쳐올지 모른다.

소를 잃고도 외양간은 고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10. 29 참사에서 경제적 사회적 취약계층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재난 약자가 될 수 있음을 똑똑하게 목격했다.

재난 약자와 모든 사람의 인권과 생존, 안전하고 행복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재난에 대비하는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며 “오늘 포럼이 수원시와 경기도 재난약자 인권 보장을 위한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도 재난 약자 인권보장을 위한 제도적 · 재정적 지원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2022년 수원특례시 인권포럼은 수원시와 수원시 인권위원회 주최 · 주관으로 열렸으며 한상희 건국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재난시대 주거취약계층의 인권’을 주제로 발제를 가졌다.

토론자로는 박옥분 경기도의원, 송남영 경기도장애인권익옹호기관 관장, 김형모 경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박재현 수원시 복지협력과장이 참여했다.

한편 박옥분 의원은 지난 11월 4일 ‘발달장애아동들의 지역마을 내 돌봄 환경개선 방안’ 토론회에 참석에 이어 11월 25일에는 ‘2022 경기도장애인권익옹호기관 인권포럼, 여성장애인근로자의 인권상황보고 및 개선방안’ 토론회에 참석했다.

11월 30일에는 경기도소지자단체협의회 주최 ‘소비자분쟁해결기준 개선방안 토론회’ 에 참석하는 등 취약계층 권익보호 및 도민 인권 보장을 위한 토론회와 포럼 등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면서 경기도 인권 전도사로서 열정적인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김태선 기자 suu2885 @nate.com

<저작권자 © 뉴스헤드라인TV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