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윤 대통령, “명백히 공격 받았는데 자폭이라니” 韓 “영웅들 모욕 막아야”!

기사승인 2024.03.23  06:56:55

공유
default_news_ad2

- 제2연평해전 전승비·천안함 46용사 추모비 참배 천안함 유족 만난 尹·韓 “종북세력 응징”…전 함장 “위로 감사” ‘서해수호의 날’ 계기로 만나…갈등 봉합 국면 尹, 떠나기 전 한 위원장과 악수…어깨 두드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기도 평택 소재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거행된 제9회 서해수호의날 기념식을 마치고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최원일 전 천안함 함장(왼쪽)과 함께 피격된 천안함 선체를 살펴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2일 천안함 유족들을 만나 “명백하게 도발과 공격을 받았는데도 자폭이라느니 왜곡, 조작, 선동해서 희생자를 모욕하는 일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 자리에 동행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영웅들을 모욕하는 세력들을 막아 낼 것”이라고 거들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도 평택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개최된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데 이어 해군 제2함대사령부 내에 있는 제2연평해전 전승비와 천안함 추모비를 방문해 서해수호 용사들에 대한 헌화와 참배를 하고 유가족을 만나 위로했다고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식이 끝난 뒤 해군 제2함대사령부 내 충무 동산으로 이동해 제2연평해전 전승비를 찾아 헌화와 분향을 한 후 묵념을 통해 제2연평해전과 연평도 포격전 전사자를 추모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기도 평택 소재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거행된 제9회 서해수호의날 기념식이 끝난 뒤 찾은 천안함 46용사 추모비 앞에서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있다

이어 서해수호관 앞 광장에 배치된 참수리357호정에 올라 제2연평해전 당시 격렬한 교전으로 생긴 탄흔들을 만져보며 함께 있던 유족들과 아픔을 공감했다.

이후 윤 대통령은 천안함 46용사 추모비로 이동해 미리 와 있던 한 위원장과 악수하고 함께 천안함 46용사에 대한 헌화와 참배를 했다.

헌화와 참배에는 천안함 유족 대표 및 참전 장병 대표들, 신원식 국방부 장관, 강정애 국가보훈부 장관, 대통령실 참모 등도 함께했다.

헌화와 참배를 마친 윤 대통령은 한 위원장과 함께 북의 공격으로 피격된 천안함 선체를 둘러봤다.

천안함 피격 당시 함장이었던 최원일 326호국보훈연구소장의 설명을 들은 한 위원장은 “영웅들을 이렇게 모욕하고, 조작하고 선동하고 왜곡하는 세력들이 계속 그런 일을 하고 있다”며 “반드시 막아 내야겠다”고 말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이렇게 명백하게 도발과 공격을 받았는데도 자폭이라느니 왜곡, 조작, 선동해서 희생자를 모욕하는 일이 있다. 최원일 함장도 얼마나 마음고생이 심하셨냐”고 위로했다.

이어 “반국가세력들이 발붙이지 못하게 해서 더 많은 위로를 드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 전 함장은 “위로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고, 한 위원장도 “저희가 잘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후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은 조작과 선동으로 국민을 분열시키고 나라를 위기에 빠뜨린 종북 세력의 준동을 강력히 응징해야 한다는 데 공감하며 대화를 이어갔다.

두 사람은 천안함 선체를 둘러본 후 유족들과 일일이 악수하며 위로를 건넸다.

행사를 마친 윤 대통령은 차에 탑승하기 전 한 위원장과 악수하며 어깨를 두드려 주기도 했다.

이날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대면하면서 당과 대통령실(정부) 간 갈등이 봉합 국면으로 들어간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최근 한 위원장이 논란을 일으킨 이종섭 호주대사의 조기 귀국과 황상무 전 시민사회수석의 사퇴를 요구하면서 양측간 갈등이 빚어졌고, 또 4·10 총선 비례대표 명단 작성을 놓고도 충돌 조짐을 보였기 때문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와 관련, “당정 간 갈등이 있다고 하는데 그렇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장면”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는 “우리의 호국 영웅들이 확실히 예우받도록 할 것”이라며 “정부는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하다가 부상을 입은 장병들, 그리고 전사한 이들의 유가족들을 끝까지 책임지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북한이 무모한 도발을 감행한다면 반드시 더 큰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기도 평택 소재 해군 제2함대사령부에서 거행된 제9회 서해수호의날 기념식에서 ‘아빠에게 보내는 편지’를 낭독한 천안함 피격 고(故) 김태석 원사의 자녀 김해봄 씨를 격려하고 있다

특히 이날 기념식에서는 천안함 피격으로 산화한 고(故) 김태석 원사의 맏 딸인 김해봄(당시 5세)양이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을 담은 편지를 낭독해 윤 대통령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눈시울을 붉혔다.

또 지난해에 윤 대통령이 했던 ‘롤콜’(roll-call, 용사 이름 호명)을 국민들이 하는 영상으로 준비해 이날 기념식 현장에서 상영되기도 했다.

이동희 기자 news128@naver.com

<저작권자 © 뉴스헤드라인TV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